통영시, '제3차 국립공원구역 조정'에 해제 '촉구'

지역주민 수십년간 재산권 행사 못해 고통받아

김영훈 기자 | 기사입력 2021/04/14 [13:58]

통영시, '제3차 국립공원구역 조정'에 해제 '촉구'

지역주민 수십년간 재산권 행사 못해 고통받아

김영훈 기자 | 입력 : 2021/04/14 [13:58]


제3차 국립공원 구역 조정이 총괄협의회 및 공청회 등 마무리 일정을 남겨둔 상황에서 통영시는 국립공원공단 추진단을 수차례 방문해 실무협의를 갖는 등 국립공원 해제를 위해 막바지 노력을 다하고 있다고 14일 밝혔다.  

 

시는 그동안 한려해상국립공원 지역 주민의 최소생계 유지를 위한 국립공원 해제를 환경부와 국립공원공단에 끊임없이 요구해 왔으며, 지역주민들 역시 환경부와 국립공원공단에 맞서 한려해상국립공원 동부사무소와 해상 등에서 수차례 국립공원공단 규탄 집회를 열고 해제를 요구해 왔다.  

 

지난 13일에는 제3차 국립공원 계획변경과 관련해 한려해상국립공원 구역조정을 위해 통영시를 방문한 송형근 국립공원공단 이사장에게 한려해상국립공원(통영․한산지구) 구역 내 주민들의 뜻을 전달했다는 것.

 

이 자리에서 시는 한려해상국립공원 구역으로 묶여 사유재산권 침해 및 삶의 질 향상을 위한 개발사업에 소외되는 등 끊임없이 낙후되는 지역여건을 고려해 주민 생계를 위한 최소 지역 19.43㎢(육지3.76㎢, 해상 15.67㎢) 해제를 촉구했다.

 

또한 주민공람공고 시 편입 계획된 욕지면, 사량면 주변 도서지역의 한려해상국립공원 편입계획을 철회하고 지역경제 활성을 위한 마리나 비즈센터 건립사업 및 주민편의를 위한 마동~학림 간 연륙 보도교 건설사업 등 공익사업이 원활하게 추진될 수 있도록 요구했다.  

 

강석주 통영시장은 "통영시는 조선경기 침체 등 타 지역보다 경제가 어려운 상황에 처해 있다"며 "특히 산양․한산주민들은 국립공원에 편입돼 수십년간 재산권을 제대로 행사하지 못하는 고통을 겪고 있는데, 시는 해제를 요구한 지역주민의 염원이 다 이뤄질 때까지 끝까지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