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다방 프로젝트, '2019 신나는 예술여행'

"섬 집 엄마, 당신의 인생이 선물입니다" 그 두번째 이야기

김영훈 기자 | 기사입력 2019/06/04 [03:01]

달다방 프로젝트, '2019 신나는 예술여행'

"섬 집 엄마, 당신의 인생이 선물입니다" 그 두번째 이야기

김영훈 기자 | 입력 : 2019/06/04 [03:01]

 "섬을 지키고 살아낸 섬의 수호자, 섬 집 엄마, 당신을 만나러 갑니다" 
 

"문화 소외지역을 방문해서 공연만’하고 떠나는 것이 과연 진정한 의미의 문화향유라고 할 수 있을까?"

달다방 프로젝트의 '섬 집 엄마 - 당신의 인생이 선물입니다'는 이러한 고민에서 비롯됐다고 밝혔다.

 

▲ 기자회견 모습     © 편집부


"문화 소외지역인 도서지역 주민들에게 좋은 공연을 공급하는 것 이상의 그 무엇을 찾아보자"는 생각으로 "섬의 수호자가 주인공인, 그들의 이야기와 그들의 목소리가 담긴 생생한 공연을 만들어 보자"는 고민으로 말이다.  


2018년에 이어 2019년에도 '달다방 프로젝트의 신나는 예술여행'은 그 한결같은 마음으로 또 다시 출발선에 섰다.

 

▲ 연출 정안나(좌) 대표 김정아     © 편집부


달다방 프로젝트의 김정아 대표와 정안나 연출자, 김희성 제작감독 등 제작자들은 6월3일 오전 11시, 통영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처럼 밝혔다.

 

▲ 제작감독이 설명하고 있다.     © 편집부


관객인 동시에 이야기의 주인공이 될 섬마을 주민들을 찾아가 연극놀이로 마음을 열어 그들의 지나온 삶을 듣고, 울고, 살아내는 공연을 만드는 것. 그 것이야말로 보는 이도, 만든 이도 '신나는’예술여행'이 되는 것이기 때문이다. 달다방 프로젝트의 '섬 집 엄마'는 올해도 그 깊이를 더해 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 프로젝트는 섬의 수호자인 섬 주민들을 만나 살아온 이야기를 들으며 연극으로 노는 '이야기 채집 기간(채록)', 섬 수호자들의 생생한 삶의 언어가 전통연희와 만나는 '공연', 그 이후 '전시 및 잔치' 등의 3단계로 구성된다.

 

▲ 자료사진     © 편집부


첫 번째 단계인 '이야기 채집(채록)'은 섬 주민들과의 소통을 위한 연극놀이 프로그램 '자화상 그리기', '내 얼굴에 담긴 희로애락', '내 몸 깨우기', '내가 가장 예뻤을 때', '섬마을 주민배우 모집' 등을 통해 공연 이야기를 채집, 수록, 각색 하는 과정을 거쳤다.

 

▲ 자료사진     © 편집부


두 번째 공연단계는 전통연희와 폴리사운드(사물+재활용악기)의 자유로운 운용이 가능한 전문 배우들과 실제 주민 배우들이 어우러지는 무대가 연출되며, 마지막 단계로는 그동안의 과정들을 기록한 영상, 사진, 이야기 등이 시화, 액자, 영상 상영 등의 전시 형태로 섬마을에서 직접 펼쳐진다.

 

오랜 세월 외면당하고 가려진 섬사람들의 삶, 섬의 수호자들 이야기가 담긴 공연을 통해 섬 주민과 예술가는 하나가 되고 삶과 예술이 맞닿아 '신나는 예술여행'을 떠나게 된다는 얘기다.

 

달다방 프로젝트의 '섬 집 엄마'는 지난 4월15일 통영 추봉도 곡룡포 마을에서 '이야기 채집' 프로그램을 시작해 용호도(구 용초도), 죽도, 한산도, 추봉도, 저도, 좌도, 화도, 매물도 등 총 8개 섬, 10개 마을을 순회하게 되며, 오는 6월10일 용호도(구 용초도) 용호마을을 시작으로 2단계 공연이 이어질 예정이다.

 

또한 6월8일(금) 오후 4시, 세병관 특설무대에서 쇼 케이스 공연을 진행한다.    

 

"내가 살아가는 것 자체가 역사인데, 누군가의 입으로 들려주고, 보여주니 내 삶이 증명되는 것 같고, 내 존재가 인정받은 것 같다" 지난 2018년 '신나는 예술여행' 공연에 함께 했던 섬 주민의 소감에서 알 수 있듯 문화예술 복지나 향유의 일방적인 수혜자가 아닌 참여자 및 이야기 제공자로서의 이같은 소감은 두 해째 전개되는 공연 기대감을 더해 주고 있다.

 

한편, 한국문화예술위원회가 후원하는 '2019 신나는 예술여행'은 문화 기반이 부족한 곳에 문화예술 공연을 제공하는 대한민국 대표 문화 복지사업으로 더 많은 국민이 더 많은 문화적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다양한 방안들을 마련하고 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